본문 바로가기

잡설

롯데렌탈 내일 상장, 과연 공모가 두 배에 상한가 가면 얼마 벌 수 있을까?

 

 

 

1. 롯데렌탈 기업 소개와 적정 가격 예상

 

롯데렌탈은 국내 1위 차량 렌탈 기업입니다. 롯데렌탈은 지난 2015년 롯데 그룹이 kt로부터 kt렌탈을 1200억 원에 인수하면서 롯데 그룹 소속의 회사가 되었습니다. 롯데 그룹의 한국 지주사라고 할 수 있는 호텔롯데가 당초 롯데렌탈의 지분 100%를 모두 인수하기로 했지만, 예상보다 가격이 2배 가량 비싸지면서 결국 롯데는 롯데하이마트, 롯데손해보험 등에서 현금을 동원하여 롯데렌탈 인수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롯데렌탈은 차량 렌탈뿐 아니라 묘미라는 브랜드로 가전과 디지털 제품들에 대한 렌탈 사업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2020년 매출은 22천억 원 가량이었고, 영업 이익은 1599억 원이었습니다.. 크래프톤과 같은 게임 회사와 비교해 봤을 때, 영업 이익이 좋은 편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올해 상반기 매출은 11971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 이익은 110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물론 영업 이익까지 급속도로 개선이 되는 분위기입니다. 코로나 시대의 공유 경제의 확산 속도가 저의 생각보다 빠른 것 같습니다.

 

롯데렌탈의 공모가는 590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따라서 공모가 기준 시가 총액은 21614억 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공모가 기준 시가 총액이 24조 원에 달했던 크래프톤에 비하면 그 몸집이 매우 작은 편입니다. 거래의 시초가는 공모가의 2배까지 갈 수 있습니다. 최근 원티드랩, 맥스트, 플래티어와 같은 중소형 주들이 모두 시초가가 공모가의 두 배에서 거래가 시작되었습니다. 거기에 상장 당일 상한가를 기록하며 공모주를 배정받은 투자자들을 함박웃음 짓게 하였습니다. 과연 롯데렌탈은 저번 달과 이번 달 상장한 선배 주식들의 뒤를 따라갈 수 있을까요?

 

우선 롯데렌탈은 경쟁사들을 압도하는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롯데렌탈은 렌터카 업계의 2등인 SK네트웍스에 비해 영업 이익이 2배 이상 높습니다. SK네트웍스는 올해 2분기 261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는데,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13.8%가 감소한 수치라고 합니다. 1위 기업인 롯데렌탈의 성장과는 대조적인 부분입니다. 또한 59000원이라는 가격이 보수적인 가격 선정이라 지적하는 전문가들의 목소리도 존재합니다. 향후 주가 관리에 있어 낮은 공모 가격이 유리하다는 전략적 판단에서 그런 결정을 내렸다는 것입니다. 호텔롯데는 롯데렌탈의 지분 47%를 보유하고 있고, 롯데렌탈의 IPO 이후에도 37% 이상을 유지하게 됩니다. 향후 한국 롯데의 지주사인 호텔롯데의 IPO에 있어서 롯데렌탈의 가격이 올라야 호텔롯데의 기업 가치 역시 상승하기 때문에, 일부러 롯데렌탈의 가격을 보수적으로 공모가 59000원을 잡았다고 합니다.

 

 

2. 필자도 3주 받은 롯데렌탈, 가격 오르면 어느 정도 이익을 볼 수 있나?

 

필자는 KB증권에서 IPO 청약 신청을 하였습니다. 균등 분배되는 3주를 받는데 그쳤지만, 그래도 177천 원을 투자했습니다.

 

만약 시초가가 공모가의 2배인 118000원에서 시작한다면, 균등 분배된 3주를 받은 사람은 상장과 동시에 177천 원을 벌게 됩니다. 여기에 롯데렌탈이 당일 상한가를 기록하게 된다면 롯데렌탈 1주의 가격은 153000원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균등 분배된 3주를 받은 사람은 282천 원의 이득을 보게 됩니다. 만약 다음날인 819일 또 롯데렌탈이 상한가를 기록하게 된다면, 롯데렌탈의 1주 가격은 198천 원이 됩니다. 균등 분배된 3주를 받은 사람은 417천 원의 이득을 보게 됩니다. 3주로 거의 40만 원의 이득을 보게 되는 겁니다. 이것은 IPO의 마법과도 같습니다. 최근 불고 있는 IPO 열풍이 이해가 되는 대목입니다. 과연 롯데렌탈은 어떤 성적을 기록하게 될까요?

 

 

3. 남아 있는 IPO 일정

 

8월도 막바지로 향하고 있지만, 남아 있는 공모주가 꽤 있습니다. 824일에는 일진하이솔루스와 에스앤디가 청약을 시작합니다. 830일에는 에이비온이 청약을 시작합니다. 831일에는 와이엠텍이 청약을 시작합니다. 모두들 현명한 투자를 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